l 등반리더 : 이운배, 박성록, 김미숙, 양주종, 신재근
since 창립일 : 1981년 10월 19일 / 홈페이지 2001년 8월 9일 / E-MAIL : sansaram@kormp.co.kr
조회 수 3875 추천 수 79 댓글 0

울 대 고 개 ~ 도 봉 산 ~  우 이 령

매번 비로 인해 한북 정맥길 이 자꾸만 연기 하게 된다 2구간을 끝내고 한달 동안 이어가지 못하고 오늘 주말도 내일의 정맥길로 고민에 빠져 든다 토요일 경기 북부 지방 호우 주의보 발령 새벽에 비가그친다고 일기 예보는 있지만 도성 고개까지 접근 하려면 구담사 계곡으로 올라서기 에 계곡물 이 많아 올라 갈수도 없다

다른 구간으로 변경 하려해 도 마땅한 구간이 선뜻 닥아 오질 않는다 일찍 귀가 하여 축석령 구간을 하려고 배낭까지 꾸려 놓고 출발전 그것도 포기 한다 비 젖은 수풀을 헤집고 진행 하는것 도 꾀병이 앞선다 정상적인 구간 이라면 무리 해서라도 도전해 보겠지만 중간을 짤라버리는 구간을 그리 마음에 와 닺질 않는다

다시 일행 들에게 전화로 산행을 포기 한다는 말를 남기고 아침을 맞는다 흐린 날씨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충동이 앞선다 일행 몇분과 통화 하려해도 일른시간 통화가 되질 않는다 그러나 무작정 배낭을 챙겨 서울행 버스에 오른다

도봉산 구간으로 울대 고개에서 우이령 까지을 머리속에 담고 동서울 도착한다(08:30)신인범 과 통화 가 된다 함께 산행할 회원 은 왕언니 신인범님 나와 3명이 확정된다 전철로 이동하여 망월사 역에서 09:20 모두 만나게 된다

아침을 해결하고 택시로 3번국도 외곽 도로을 달려 율대 고개에 도착한다 09:56 택시비 는 9700원 지불한다 15년전 서울 생활 할때 오토바이 로 드라이브 가던 길이 왠지 낯설지 가 않다 모두가 그대로 있다 천주교 공동묘지 입구 호명산 날머리 옆 조그만 슈펴 평의자에 내려 다시 한번 식수와 준비물 빠짐 없이 배낭을 챙긴다 39번국도 횡단 보도 을 건너 들머리 에 들어선다

10:07: 율대고개 출발 터널 환기구 옆으로 오르막을 오르기 시작한다 어제 비가 내린탓에 바닥이 젖어 있어 진흙길그러나 올라서면서 마사토 땅으로 어렵지 않게 오른다 경사면도 그리 험하지 않고 약간의 힘겨움을느끼며 오른다 한달만에 산을 찾는 발길 인지라 좀 무리가 되지 않게 오른다 더구나 며칠전 허리  삐거덕거리면서 침까지 맞고 출발하는 발길이라 조심스레 오른다 크나큰 부담은 오질 않는다 그러나 매사에 조심 조심하여 허리와 다리에 무리가 되질 않게 오른다 다행히 바람이 세차게 불어오면서 어제 내린 빗 방울을 털어비리고 맑고 괘청한 날씨로 시작한다 올라서면서 흐르는 땀방울도 바람에 씻기어 간다

10:18: 36 철탑 정점에 올라서면서 바람은 더욱 강하게 불고 흐르던 땀 방울은 흔적 조차 없이 사라져 버린다 잠시 호흡을 가다담고 올려다보이는 사패산 암봉을 본다 그리고 병풍처럼 펼쳐진 포대 능선 과 만장봉 삼각산 백운대 정맥길로 이어지는 상장 능선까지 왠지 가슴이 뛴다 첫발의 기쁨이 계속하여 이어지길 마음속으로 빌어 보며 출발하여 오른다

10:29: 329봉 국기봉 방공호 와 군시설 로 정점 은 되어 있다 잠시 확인 만하고 발길은 점점 빨라 진다 아픈곳이 많아 조심스레 산행 한다는 마음은 어디론가 떠나고 왠지 바쁜 발길만 이 재촉 한다 이제는 바람에 아랑곳 없이 많은땀이 흘러내린다 의정부 방향에서 오르는 등로 와 만나면서 일찍이 정상을 다녀오는 등산객과 만난다 가파르게 올려 치면서 좌로 암봉을 비켜간다

10:59: 사패산 갈림길 이정표에는 사패산 0.1km 자운봉 3.7km 안골 2.0km 세워져 있다 우측으로 비켜 있는 사패산을 오르기 위해 암릉길 과 안전대 을 이용하여 오른다

11:03: 사패산 정상 552m 에 이른다 바람은 달콤하게 와 닺고 가슴을 활짝 열어 마음껏 바람 을 맞는다 구름 사이로 들어난 백운대 인수봉 이 금방손 에 잡힐듯 보인다 멀리 김포 시내 와 한강 도 보인다 일산의 시내 가 성냥곽 처럼 늘어선 아파튼 가 늘비 하게 시선에 와 닺는다 오늘 은 모든 조망을 즐길수 있다 뒤돌아 보는 의정부 시내 티없이 맑고 깨끗한 서울시내 수락산과 불암산도 금방 손에 잡힐듯 보인다 이런 서울의 모습이 얼마만인가 사방을 둘러보아도 걸림도 없다 그져 청명하고 깨끗한 모습 에 황홀할 뿐이다 감춰버린 도봉산 과 북한산 자락도 아쉽다 그러나 다시 비경과 절경이 드러나기 를 반복 된다 모든 조망을 카메라 에 담는 여유로운 시간이다 불어오는 바람은 모자까지 날려버리려고 세차게 불어온다 산불 감시 카메라 탑을 마지막으로 담고 아쉬운 사패산 정상을 정리하고 내려선다

11:14: 사패산 출발 암릉길 내려 삼거리에서 우측 자운봉 3.7km 이정표 따라 내려선다 이제 많은 등산객 때문에 기다리는 시간도 있다

11:21: ㅏ갈림길 우측으로 원각사 많은 등산객이 오른다 좁은 공간 많은 사람들이 힘겨움에 지쳐 쉬는사람들 로 북적 인다 말투 또한 가지 가지 음식 냄새 까지 풍겨 온다 오르막 으로 그리 힘들지 않게 오르면서 능선길을 계속하여 이어진다

11:26:ㅓ갈림 범골 갈림길 사패산 0.6km 자운봉3.1km 범골입구 2.6km 이곳또한 많은 사람들이 있다 의정부 방향 송주 갈림길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오르고 있다 열심히 능선에 도착하여 긴 호흡을 내 쉬며 흐르는 땀을 씻고 있는 사람 별별 산꾼들의 집합 인가보다

11:39: 회룡 탐방 지원 센터 이정표 가 있는 + 갈림길 우측은 송추분소로 내려선다 많은 사람들이 뒤로하고 오르막을오른다 내려서 계단 오르막 우측으로 암봉을 비켜 오른다

11:56: 정점 전망대 앞을 내려다 보는 시선은 상장봉 과 상장 능선으로 쏠리고 있다 외곽 순환도로 솔고개 와 노고산 자락도 시원하게 조망에 들어 온다 노고산 넘어 어딘가 장명산 한북 정맥 종착지 가 있다는 생각으로 뒤따르던 일행들 과 합류하면서 간단히 간식만 챙긴다 불어오는 바람은 온 가슴을 헤집고 들어 와 시원한 맛 과 코 끝을 자극하는 상큼한 바람을 두팔 벌려 마음껏 안겨 본다 여성 두분이 우리의 모습이 부러운 시선으로 본다 그리고 는 방 빼달라고 노골적으로 부탁 을 한다 자리 을 양보 할수밖 에 없다

12:03: 전망대 출발 오르막은 제법가파르게 오른다

12:11: 649봉 공터가 있고 등산 안내도 가 세워져 있다 암릉길 따라 바로 산불 감시 초소 가 있다 발아래로 펼쳐진 노원구 와 외곽도로 수락산 터널이 선명하게 엿볼수 있다 수락산 도 좀도 가까이 볼수 가 있다 포대 능선이 과 괴암 괴석이 펼쳐 있고 천하 절경이 따로 없다 만장봉과 자운봉 그대로 산수화 로 표출 하고 있다 계속되는 암릉길 로 내려 갈림길 나무 계단을 올라 능선길 로 이어져 간다 포대 주능선 을 포기 하고 우측 우회길 로 진행 한다

12:36: 헬기장에 도착한다  더이상 진행하기가 부담스럽다 갈증이나고 흐르는 땀으로 그냥 바위에 올라 주저 않는다 바람도 없고 시원한 그늘진곳에서 왕언니을 기다리며 휴식한다 물을 2l을 준비했지만 갈길의 변수로 최대한 아기면서 마신다 왕언니 가 도착하면서 점심을 먹자고 한다 그러나 바람도없고 헬기장에서 더 이상 머물곳 은 아닌듯 싶어 출발한다

12:47: 헬기장출발하여 원도봉 갈림길을 지나 우로 비켜 측면길로 이어지고 가파르게 올려친다

13:00: 포대 능선 끝지점 국립공원 구조 대원이 있다  점심을 해결하려고 우측으로 비켜 조망도 즐감 하면서 점심을 준비한다 왕언니 가 준비한 한개 의 도시락 과 상추 와 고추 가 전부이다 세명이 먹기에는 부족 하지만 간단히 채우고 과일 과 빵 으로 대신 한다

13:44: 점심을 끝내고 출발 내려서면서 갈림길 좌측으로 자운봉 만장봉 신선대로 오른다 우리는 모든것을 무시하고 우로 비켜 내려 선다 나무 계단을 내려서 다시 가파르게 계단 을 올려친다

14:14: 오봉산 갈림길 우측으로 오봉산 1.0km 여성봉 2.2km 자운봉 0.8km 우이암 1.4km 이정표가있다 오봉길 도 포기 하고 불어 오는 바람 을 맞고 마냥 떠날줄 모르고 있다 시원한 바람 때문 인가 그러나 홀로 떠난다 좌측으로 나무 계단으로 내려선다 이어지는 바위길로 서로의 만남을 비켜가며 진행한다 점점 발길은 무거워 진다 휴식 하는 시간이 점점 가까워 진다

14:35: 휴식 오봉을 바라 보며 바람과 함께 휴식 한다 막걸리 한병 남겨 놓았던것 을 모두 비워 버린다 정면으로 오봉의 오묘함 이 그대로 엿볼수 있다 카메라 밧데리 도 아웃 되고 만다 더이상 남길 사진도 없을것 갔다 조망으로 만족함 을 채우고 떠난다

14:42: 휴식출발 내리막 을 내려 우이암 을 향해 간다 그러나 무리하지 않으려던 발걸음 은 무겁고 통증이 동반된다 허리가 아닌 우측 무릎에서 오고 있다

14:51: 오봉산 갈림길 오봉산 1.2km만 확인하고 올라선다 헬기장을 올라 시선을 자꾸만 우이암 마루금으로 가져 간다 어떡게 우이령으로 갈까 말이다 내리막으로 내려선다

15:00: 갈림길 이곳도 많은 산꾼들이 모여 있다 그냥지나쳐 오르면서 바로 우측으로 로프 가 설치한 경계을 넘어 선다 또 한번 국립 공원범죄자 가 되려고 말이다 조금 진행하면 우이암에서 내려서는 능선길 과 만난다 그러나 철조망 과 출입제한 표지판이 달려 있다 많은 생각끝에 우이령 마루금은 이곳에서 접기로 한다 더이상 양심의 가책 이라할까 나의 욕심을 버리기 로 한다 좌측 측면으로 이동하여 우이동 길 과 만난다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내려선다 불안한 마음으로 또 다시 지리산의 기억과 산림 범죄가 되지 않았다는 것이 가벼운 발길 이라 하겠다

15:25: 우이동 도선사 입구도착

1. 다시찾은 공룡능선

다시찾은 공륭능선(1) 셀럼 속에 드디어 일을 저질렀다 그동안 체력훈련등 준비는 나름 했지만  상대는 공룡이 아닌가! 더구나 동반하기로 한 친구가 개인사정으로 나홀로 ....   과거 안면 있는 요들산악회를 통해 금요일밤11시에 설악산으로 출발했다 오색코...
    Date2014.09.24 By가을산 Reply0 Views3795 file
    Read More
  2. 한북정맥 제9구간 졸업 장명산(102 m) 16km 2010 10/16

363번 지방도(탄약512중대) ~ 장명산 ~ 곡능천 2010년6월6일 강원도 화천군 과 철원군 경계 수피령에서 시작하여 복주산 백운산 국망봉 지나 도성 고개에서 내렸다 장미비 로 몇 번인가 연기하는 우여 곡절속에 운악산을 넘으면서는 탄력을 받아 추석 연휴에...
    Date2010.10.18 By신현찬 Reply0 Views5526 file
    Read More
  3. 한북정맥 제8구간 노고산(487m) 16km 2010 10/9

솔고개 ~ 숫돌고개(1번국도) ~ 363지방도(521탄약대대) 불현듯 떠나는 발길이 좋다 이런 저런 생각없이 시간만 있다면 배낭을 멘다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지는 가을 이다 날씨 또한 청명하고 파아란 하늘이 높게만 보인다 생각도 없이 한북정맥 을 생각케 한다...
    Date2010.10.12 By신현찬 Reply0 Views4684 file
    Read More
  4. 한북정맥 제7구간 도봉산(740m) 8km 2010 7/18

울 대 고 개 ~ 도 봉 산 ~ 우 이 령 매번 비로 인해 한북 정맥길 이 자꾸만 연기 하게 된다 2구간을 끝내고 한달 동안 이어가지 못하고 오늘 주말도 내일의 정맥길로 고민에 빠져 든다 토요일 경기 북부 지방 호우 주의보 발령 새벽에 비가그친다고 일기 예보...
    Date2010.10.07 By신현찬 Reply0 Views3875 file
    Read More
  5. 한북정맥 제6구간 챌봉(516m) 9km 2010 9/24~25

2 일째 날 작고개(어둔리고개) ~ 한강봉 ~ 울대고개 05:00:기상하여 배낭을 꾸린다 05:40:아침을 해결하기 위해 시장을 헤멘다 닭곰탕으로 해결하고 8번 시내버스로 작고개 로 이동한다 07:03:작고개(어둔리고개) 비닐하우스 버스 정유장에 도착한다 다시 배...
    Date2010.10.02 By신현찬 Reply0 Views3599 file
    Read More
  6. 한북정맥 제6구간 임꺽정봉(440m) 17km 2010 9/24~25

1일째: 축석 고개~작 고개(어둔리 고개) 산행구간:축석고개~샘내고개~임꺽정봉~오산삼거리~작고개~호명산 한강봉~오두지맥분기점~챌봉~울대고개 날 씨 :1일째:맑음 2일째:맑음 참 석 자:나홀로 총산행거리:26km 총산행시간:12시간50분소요 긴 추석 연휴로 저...
    Date2010.09.28 By신현찬 Reply0 Views2688 file
    Read More
  7. 한북정맥 제5구간 수원산(709.7m) 25.6km 2010 9/18~19

서파(명덕삼거리)~ 큰넉고개 ~비득재 산행구간:서파(명덕삼거리)~수원산 ~641.0m봉~큰넉고개 ~ 작은 넉고개 ~죽엽산 비득재~ 다름고개 ~축석령 고개 날 씨 : 첫째날:맑은날 두째날:비 참 석 자: 나 홀로 총 산행거리:25.6km 총 산행시간:약 10시간 소요 추석 ...
    Date2010.09.21 By신현찬 Reply0 Views2310 file
    Read More
  8. 한북정맥 제4구간 운악산(937.5m) 10.5km 2010 9/5

노 채 고 개 ~ 47번 국도(화현 고개) 하늘이 맑은날이 없이 항상 구름에 가려진 하늘을 보며 원망도 많이도 했거늘 이제는 그러한 원망 조차 잊고 지낸지 가 오랜 시간이 되였다 이따금 따가운 햇살을 맞으며 이러한 시간이 연속 되기 를 빌어 보지만 그것도 ...
    Date2010.09.07 By신현찬 Reply0 Views2223 file
    Read More
  9. 한북정맥 제3구간 청계산(849.1m) 10.5km +3km 2010 8/1

연 곡 리 ~ 도 성 고 개 ~ 노 채 고 개 계절의 변화속 에 한 달만에 찾는 한북 정맥을 시작 한다 그간 장마비 로 인해 몇번인가 취소 하고 찌는 듯한 폭염속 에 꼭 시행 해야만 되는 사정 또한 어쩔수 없다 몇사람의 일정과 의견을 모아 움직이는 일정이 그간...
    Date2010.08.05 By신현찬 Reply0 Views2307 file
    Read More
  10. 한북정맥 제2구간 국망봉(1168.1m) 20.3km 2010 6/20

광덕고개 ~ 국망봉 ~ 도성고개 ~ 연곡리 한북정맥 도 두번째 구간을 맞는다 첫 구간에서 아침 일찍 서둘러 수피령을 도착 했는데로 시작 부터 땀으로 뒤범벅이 된 꼴이 되였다 산행 도중 일행들 은 다음구간 부터는 전날에 들머리 가 있는 가가운 곳에서 비박...
    Date2010.06.24 By신현찬 Reply0 Views2911 file
    Read More
  11. 한북정맥 제1구간 복주산(1151.9m) 19.6km 2010 6/6

한북정맥 이란 백두대간 의 분수령에서 시작하여 강원도 금화 경기도 포천의 운악산 양주의 홍복산 도봉산 삼각산 노고산을 거쳐 고양의 견달산 교하의 장면산에 이르는 서남으로 뻗은 한강의 북쪽의 산줄기 이다 북으로 임진강 남으로 한강의 분수령 백봉에...
    Date2010.06.08 By신현찬 Reply0 Views2829 file
    Read More
  12. 금북정맥 제15 졸업구간 지령산(218.2m) 29.5km 2010 5/1

모 래 기 재 ~ 매 봉 산 ~ 안 흥 진 금북정맥을 시작한지 11개월이 된다 벌써 끝을 냈어야 할 금북정맥은 왜 이리도 지루하고 긴 여정으로 끌고 갔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이번 산행으로 끝을 내야겠다는 혼자 마음속으로 계획하고 있었다 그러나 사전 일행들과...
    Date2010.05.04 By신현찬 Reply0 Views2535 file
    Read More
  13. 금북정맥 제14구간 금강산(316m) 20.5km 2010 4/18

윗 갈 치 ~ 모 래 기 재 금북정맥을 떠나련다 오늘은 이제 남은 거리을 두 구간으로 나누워 다음 에는 끝을 내고 졸업 하리라 마음먹고 서울로 향한다 일찍이 낙동 정맥을 끝내고 귀가 하는 신대장님 과 요들이 을 불러 본다 땅고개 에서 출발하면 저녁 7시경...
    Date2010.04.22 By신현찬 Reply0 Views2504 file
    Read More
  14. 금북정맥 제13구간 은봉산(283.5m) 18km 2010 4/4

가 루 고 개 ~ 윗 갈 치 이번 금북정맥 이동 길에는 어려움이 없을것 갔다 항상 염려되는 것이 교통 문제가 되였다 그간 개인사정 으로 참석하지 못하던 용이 친구 가 이번 13구간 에는 동참 하겠다는 반가운 소식을 듣고는 걱정 하나 는 덜게 되였다 침목회 ...
    Date2010.04.06 By신현찬 Reply0 Views2518 file
    Read More
  15. 금북정맥 제12구간 가야산(677.6m) 20km 2010 3/21

수덕재(육괴정) ~ 가루고개 봄을 맞이하면서 산행길은 4주 모두을 끝임없이 정맥길 로 이어져 간다 가정사 모두 접어두고 9정맥 마감 짓는 일정으로 채워지고 있다 금북 정맥길 은 변함없이 서울 용산역에서 시작된다 용산역 에서 하루밤 을 보내고 주섬주섬 ...
    Date2010.03.22 By신현찬 Reply0 Views2776 file
    Read More
  16. 금북정맥 제11구간 백월산(일월산394.3m) 22.2km 2010 3/7

산행 일자:2010년3월7일 산행 거리:22.2km 산행 날씨:바람불고 포근한 날씨 영상기온 산행 시간:8시간35분 소요 산행 참가자:신현찬 신인범 정점례 3명 장곡 생미고개 ~ 육괴정 2010년 요들산악회 시산제 가 시행 되는가 했더니 또 물 건너가고 다음주 로 미...
    Date2010.03.09 By신현찬 Reply0 Views2772 file
    Read More
  17. 금북정맥 제10구간 백월산(570m) 18.5km 2010 2/7

공 덕 재 ~ 장 고개(생미고개) 두달만 에 떠나는 금북 정맥길 개인 사정으로 매번 연기 하던 끝에 오늘로 떠난다 이른 새벽에 나의 애마는 서울로 향한다 일행 강고문님 과 정점례 여사님 신인범님 을 만나가기 위해 부천 역곡역 으로 간다 신인범 과 먼저 만...
    Date2010.02.11 By신현찬 Reply0 Views2614 file
    Read More
  18. 금북정맥 제9구간 오봉산(498m) 17km 2009 12/6

70번 국지방도 ~ 공덕재 주말이면 궁금해지 는 일기예보 요번 주말에 금북정맥 을 계획 하고 있다 그러나 비가 온다 는 일기 예보는 계속 해서 방송 매체 로 전해 온다 궁금 했던지 신인범님께서 확인 전화 가 온다 계획 을 변경하여 일요일 로 산행 하자고 ...
    Date2009.12.08 By신현찬 Reply0 Views2832 file
    Read More
  19. 금북정맥 제8구간 국사봉(489m) 18km 2009.11/21

차동고개 ~ 70번국지방도 겨울이 깊어가는 11월도 이제 1장의 달력이 남았다 항상 주말이면 정맥길을 떠나는 나에겐 이번주 도 변함이 없다 늘 한달 4주면 주말이면 떠나는 신세도 언제까지 지속될런지... 아직도 9정맥은 멀고 멀리만 보인다 이제는 금북 정...
    Date2009.11.24 By신현찬 Reply0 Views2562 file
    Read More
  20. 금북정맥 제 7구간 천방산(465m) 16km 2009.11/7

차령고개 ~ 차동고개 한동안 산행을 거두고 집 안일로 정맥길도 미루워 왔던 일정이 갑자기 바쁜 일정으로 변하고 있다 일요 산행에서 토요 산행으로 변경 된다는 신인범님 에 문자가 날아온다 나는 토요일 친구딸 결혼식도 있고 하여 일요일 로 일정을 잡았...
    Date2009.11.09 By신현찬 Reply0 Views2807 file
목록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Next ›
/ 3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